1. 만들기

만들기 버튼으로 시작합니다

클릭하면 서명을 만드는 첫 단계가 시작됩니다. 서명 만들기 바로 가기

제목을 작성해주세요

변화와 해결을 요구하는 사안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제목을 자유롭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제목은 간결하고, 이슈를 분명하게 나타내고, 검색으로 접근하기 쉬운 단어를 써주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시) 서울시 지하철 20호선 청원역의 이름을 변경해주세요

대상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서명의 대상자를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이야 말로 해결하고자 하는 서명이나 청원을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 책임있는 기관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담당자를 명확하게 지정해야 의미있는 해결이 가능해 집니다.

내용을 작성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작성한 서명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서명에 참여하기 전에 서명의 내용을 참고할 것입니다. 핵심적인 내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해주시고 필요하면 사진과 영상을 첨부하거나 링크를 입력하면 서명 참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참여하기

서명을 합니다

서명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서명의 내용에 동의하시면 서명페이지 본문 우측에 있는 ‘서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미지 서명을 만듭니다

실제 서명같은 이미지 서명은 퍼티션에서 자신의 참여를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버튼 클릭의 방법 보다는 실제 서명(sign)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이미지 서명을 추천합니다. 이미지 서명은 실제 자신이 작성한 디지털 서명을 서명란에 보여줍니다. 이미지 서명은 자산의 프로필 편집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서명은 언제라도 변경하여 새로 등록하거나 필요하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서명을 바로 공유합니다

서명을 개설하거나 서명에 참여하면서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는 방법은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SNS, 링크를 통한 이메일, 메신저 그리고 소스를 자신의 블로그나 소속된 커뮤니티나 카페 글 작성할 때 위젯으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서명의 분류

작성된 서명의 목록은 카테고리와 지역으로 분류합니다. 또한 각 분류별로 서명의 속성에 따라 주요, 최신, 인기순으로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테고리는 일반적인 뉴스 구분을 참고하였으며 지역은 개설자가 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표시합니다.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캠페인은 주로 단체나 기업이 개설한 서명입니다. 캠페인을 통해 일정 정도 참여가 오이면 제안한 기업이나 단체가 벌이는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힘을 모을 수 있습니다.


3. 공유하기

주위에 널리 알립니다

서명을 하고 나서 다른 사람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이때 이메일,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언론 등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선 해당 서명의 책임자 또는 기관의 SNS에 멘션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는 방법

각 서명페이지의 제목 아래에 공유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 트위터의 공유버튼과 URL복사 그리고 게시글 본문에 삽입할 수 있는 소스보기를 제공합니다.

SNS을 이용하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한 공유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간단한 인증 후에 자신의 타임라인에 서명을 게시합니다. 참고로 필요하다면 이외 다른 SNS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해시태그

서명을 개설할 때 해시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카테고리나 지역 외에 어떤 키워드의 관심도가 높은지를 알 수 있고 다양한 주제로 묶인 서명을 찾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4. 관리하기

다음은 서명을 개설한 이용자가 서명을 홍보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서명 관리하기

서명 통계에선 개설한 서명의 기간(일,주,월)별, 특정 기간별로 서명에 참여한 사람들의 수와 서명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과 열람된 페이지 통계를 제공합니다.

서명 관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정 : 작성한 서명의 제목, 대상자, 내용 그리고 대표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부가정보 : 서명에 필요한 관련기사, 서명목표수, 태그, 위치, 카테고리 등 부가 정보를 추가하여 서명이 추구하는 목표와 필요한 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 서명인원은 기본 1,000명 목표인원으로 설정되며 수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 위치는 서명개설자의 디바이스의 위치정보를 통해 자동 표시되는 위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홍보 : 텍스트로 서명을 공유하고 홍보하는 방법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 설정 : 댓글 기능 선택과 서명의 상태(공개여부, 완료, 승리 선언 등)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소식운영은 대단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서명 페이지 하단의 소식 란과 이메일을 통해 서명자들과 중요한 소식을 공유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아래 PDF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에게 소식 전하기

자신이 작성한 서명으로 이동하면 상단에 개설자만 볼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 중 ‘서명운영’ 메뉴에서 서명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소식을 알려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소식은 주로 대상기관이나 담당자의 피드백이 있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작성한 소식은 서명참여자 모두에게 이메일로 보내지고 서명페이지 소식목록에 게시됩니다. 소식은 하루 5번까지 작성 공유할 수 있으며 작성한 서명은 목록으로 저장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게 알리기

서명이 개셜되거나 서명참여자의 수가 일정 정도 도달했을 때는 이 이슈에 대한 책임있는 대상자나 기관에게 알려 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URL복사를 통해 대상자의 이메일이나 SMS 등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에 공유하여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상자의 정보(이름, 이메일, SNS 계정 등)은 데이터화하여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서명 개설시 대상자 호출하거나 내용을 공유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자 피드백 구하기

서명에 대한 책임자와 기관에서 답변이 오거나 해결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설한 서명에 노출 될 수 있도록 개설자가 권한을 주거나 공식 답변을 소식 운영을 통해 서명 참여자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5. 성공하기

성공의 조건

서명의 성공이 무엇인지 100%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서명에서 제기한 변화에 대해 해결이 되고 책임자선에서 공식적 답변이 온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이슈에 대한 인식과 공감, 방법에 대한 안내, 해결 일정과 계획 등도 성공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개설자, 서명참여자, 대상자가 소통하고 협의하여 성공이라고 공감대가 형성될 때가 성공의 조건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공 관리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많은 참여와 대상자의 책임있는 답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유를 통한 서명 참여자의 확대와 책임자와 기관에 변화와 해결에 대한 촉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서명관리를 통해 참여자에게 서명의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의견을 구하고 후속 서명이나 공유 필요하다면 관련 시민단체나 언론사의 도움을 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성공 선언

서명 성공에 대한 참여자와 대상자 공감대가 형성되면 이제 성공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퍼티션의 기능적인 부분은 자신의 서명 페이지 우측에서 개설자 메뉴 ‘서명관리’에서 승리 또는 해결 선언을 선택한 후 코멘트를 작성해 공유하면 됩니다.


6. 후원하기

후원 방법

퍼티션 서비스는 계좌번호 이체 또는 온라인 CMS/신용카드, 페이팔 등을 통해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